박물관은 그 나라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면서 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어느 관광지에서든 항상 인기가 있는 장소입니다. 박물관에 소장된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보면 그 자체의 아름다움에 매료될 뿐만 아니라 당시의 시대상도 잘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도 각 지역의 역사, 문화 또는 특산품을 잘 소개하고 있는 다양하고 이색적인 박물관들이 매우 많은데 그 중 몇가지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1. 자연사박물관
가장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박물관은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입니다. 본 박물관은 서울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좋고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매년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찾는 인기 박물관입니다. 서대문 자연사박물관은 태양계와 지구와 탄생에서부터 태초, 한반도 자연사 기행에 이르기까지 우주 뿐만 아니라 지구의 역사까지 연대별로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큰 관심을 가질만한 박물관입니다.
2. 서대문 형무소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서대문 형무소입니다. 서대문 형무소는 일제강점기 시절 수도 없이 많은 애국운동을 펼치셨던 분들이 옥고를 치르시고, 또 민주화 이전에 많은 운동가분들이 투옥되셨던 서슬퍼런 감옥을 1998년부터 박물관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본 서대문 형무소는 과거 교도소, 구치소였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으며 많은 국민들에게 애국의 울림을 주고 있는 곳입니다.
3. 국립부여박물관
세 번째 박물관은 충남 부여에 위치한 국립부여박물관입니다. 충남 부여는 고대 백제 문화의 전통과 아름다움을 잘 담고 있는 박물관으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충청남도 서부에서 내려온 선사 문화부터 백제 시대 때의 화려한 문화 유산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전시물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전시관은 실내 뿐만 아니라 상설전시, 야외전시 등 다양하고 특별한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색다르게 백제 문화를 관람할 수 있다는 것이 본 박물관의 가장 인상적인 특징입니다.
4. 국립현대미술관
네 번째로 소개해드릴 박물관은 국립현대미술관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해 있으며 일반 대중 및 시민들에게 현대미술을 알리고 또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2013년 개관하였습니다. 본 미술관은 전시동과 교육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디지털정보실, 영화관 그리고 멀티 프로젝트 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 복합문화예술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미술관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입니다.